바둑이 기본설명 3편

골목게임 0 917 2021.05.18 16:23
6. 그외 변형 게임

위에서는 로우 바둑이만 소개했지만, 포커에 다양한 종류의 변형 규칙이 존재하듯이, 바둑이도 다양하게 변형된 규칙들이 존재한다. 극히 일부만 즐기므로, 알고만 있어도 될 것이다.

6.1. 패의 높낮이의 기준에 따른 변형
6.1.1. 하이 바둑이
로우 바둑이와 마찬가지로 4장으로 게임하고, 3번의 교환을 하는 것은 동일하다. 메이드가 베이스를 이기고, 베이스가 투 베이스를 이기는 것 역시 동일하다. 다만, 메이드끼리나 베이스끼리의 순위 판정이 다르다.

메이드를 기준으로 비교하면 아래와 같다.
로우 바둑이: 4장의 패 중 가장 높은 숫자가 제일 낮은 사람이 이긴다. 단, A 는 1로 판정한다.
하이 바둑이 : 4장의 패 중 가장 낮은 숫자가 제일 높은 사람이 이긴다. 단, A 는 14로 판정한다.
간단히 말해 A-K-Q-J 메이드(하이 퍼펙트)가 최강패이다. 차순위로 A-K-Q-10, A-K-J-10, A-Q-J-10, K-Q-J-10, A-K-Q-9 등의 순서로 이어진다.

포커의 다른 종목들에서의 하이-로우와는 달리, 에이스를 제외한 카드들의 가치만 역전되고 족보가 그대로이므로 게임성 자체는 조금도 변하지 않기 때문에 굳이 하이 바둑이를 치는 경우는 드문 편이다. 페어 바둑이 등의 변형에서 게임의 특성상 규칙이 자동으로 하이 위주로 바뀌는 경우나, 하이로우 게임을 하면서 하이 족보를 따지는 경우가 대부분.

6.1.2. 하이로우 바둑이
하이 바둑이와 로우 바둑이를 동시에 진행하는 게임이다.

타짜(만화) 3부에서 도일출이 A-5-6-7 메이드로 스윙 하는 내용이 나온다. A 는 하이/로우에서 각각 유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므로, 로우에서는 A-5-6-7 으로 7탑, 하이에서는 A-7-6-5 로 바툼5[38]가 된다.

6.2. 무늬와 숫자의 조합 방식에 따른 변형
넌플러시 바둑이
주로 많이 플레이하는 바둑이로, 서로 다른 무늬와 서로 다른 숫자를 만드는 넌플러시 게임이다.
플러시 바둑이
넌플러시와는 다르게, 서로 같은 무늬의 다른 숫자를 맞추는 게임 방식도 있다. 이를 플러시 바둑이라고 한다.
가장 강력한 패는 로우 기준으로 같은 무늬의 A-2-3-4. 확률적으로 같은 무늬의 A-2-3-4 를 만드는 것이, 다른 무늬의 A-2-3-4 를 만드는 것 보다 더 어렵기 때문에 커트의 기회를 4번 주는 경우도 있다.
짝두기
무늬를 2장씩 같도록 만드는 방식이다.
페어 바둑이
넌플러시 바둑이처럼 무늬는 다르게 맞추되, 포커처럼 페어를 따지는 페어 바둑이가 있다. 포카드>트리플>투페어>원페어>노페어 순으로 강하며, 이 게임에서의 최강의 패는 서로 다른 무늬의 A 4장, 즉 에이스 포카드이다. 페어 바둑이는 포커의 족보를 따른다는 특징상 '하이 바둑이'로 플레이한다. 예를 들어 K 포카드는 Q 포카드를 이긴다. 스트레이트 족보는 존재하지 않는다.

6.3. 패의 공개 방식에 따른 변형
깜깜이 바둑이
일반적인 바둑이는 자신의 패를 전혀 보여 주지 않는 드로우 포커 방식이다.
오픈 바둑이
패의 일부를 공개하고 진행하는 오픈 바둑이 게임(스터드 포커 방식)도 존재한다. 일반적으로 오픈 바둑이는 1장을 숨기고, 3장을 공개한다. 이 방식으로 게임을 할 경우, 처음에 히든 카드 한 장과 오픈 카드 한 장을 받고 처음 배팅을 시작하며, 한 장씩 더 받으면서 배팅을 하고, 또 커트를 하면서 배팅을 더 한다. 커트 기회는 2번이 보통이며 2커트 게임에서 배팅횟수는 5회가 된다.

6.4. 커트 기회에 따른 변형
일반적인 바둑이는 3번의 커트 기회를 부여하지만, 게임에 따라서, 1, 2, 3, 4회의 커트 기회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변형하기도 한다. 각각 1타임, 2타임, 3타임, 4타임이라고 부른다. 커트 기회가 늘어 날수록 높은 족보가 나올 가능성은 증가하며, 또한 베팅 회수가 증가한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6.5. 커트 카드 수 제한
일반적인 바둑이는 커트할 때 교환받는 카드의 수에 제한이 없다. 원한다면 4장 모두 교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실제로는 4장 모두 높은 카드가 나오지 않는 한 모두 교환하는 건 큰 의미가 없으므로 3장 정도 교환하는 경우가 흔하다. 4장 모두 교환해야 할만큼 카드가 나쁘다면 그 판은 빨리 포기하고 다음 판을 기약하는 게 낫다.
그런데, 일부 게임 규칙에서는 커트 카드 수에 제한을 두기도 한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커트에서는 최대 3장, 두 번째 커트에서는 최대 2장, 세 번째 커트에서는 최대 1장과 같은 식으로 제한을 두어 게임을 진행할 수도 있다.

다음편에 계속~~~

Comments

Category
반응형 구글광고 등
State
  • 현재 접속자 9 명
  • 오늘 방문자 513 명
  • 어제 방문자 471 명
  • 최대 방문자 6,986 명
  • 전체 방문자 637,694 명
  • 전체 게시물 20,821 개
  • 전체 댓글수 176 개
  • 전체 회원수 85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